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선덕여왕> 비담은 도대체 누구의 자식인가? └ 사극관련들



어제(9일) 49화 드라마 사극 <선덕여왕> 마무리 장면에서 미실이 비담은 내 아들이라고 작렬하며 수 많은 드라마 사극 시청자들의 애간장을 태웠는데.. 그런데, 극중의 설정대로 화랑세기등에서 언급한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낳은 것일까? 아닐 것이다. <선덕여왕>이 덕만과 미실의 대립을 그리다보니 그의 부각을 나타내기 위한 설정일 뿐이라 본다. 그래서 그의 출생과 언급에 대해서 좀 찾아봤는데 오마이뉴스 기사내용이다.

비담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3차례 등장하는 인물이고 <삼국사기> 권5 '선덕여왕 본기' 및 '진덕여왕 본기', 권41 '김유신 열전'에 비담이라는 이름이 나온다. 그리고 위작 논란이 있는 필사본 <화랑세기> 제24세 풍월주 천광공 편에도 그의 이름이 1차례 나온다. <삼국사기>와 <화랑세기>를 합하면, 그의 이름은 도합 4차례 나온다. 그런데 위 4개의 기록은 모두 다 선덕여왕 16년(647)에 벌어진 비담의 쿠데타와 관련된 것들이다.

이들 자료에는 비담이 여왕 말년에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김유신 등에 의해 진압됐다는 내용만 나올 뿐, 그의 개인 신상에 관한 기록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 결국, 비담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구였는지에 관한 역사기록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즉, 그가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설정은 역사기록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 이야기로.. 또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비담 외의 자식이 태어났다는 기록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그는 출생 연도, 부모 등 출생에 대한 사항 및 업적 등에 대해서는 남은 기록이 전혀 없는 미스테리한 인물이다.

그렇다면 역사에 기록된 '비담의 난(647년)'의 주인공 비담은 도대체 누구의 자식이란 말인가? 지금 읽고 있는 역사소설 <문무>에서는 비담은 백정 진평왕의 친동생 백반 갈문왕의 아들로 왕실을 통틀어 유일한 남자 성골이었고 그 역시 아비의 뒤를 이어 왕위를 탐한 나머지 사저 주위에 그를 추종하는 세력이 문전성시를 이루었으며 특히 염종등 대소의 중신들에 이르기까지 30여명이 비담을 추종해 무리를 짓어 부리는 수하와 관군과 사병들의 세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그리고 선덕여왕 이후에 승만공주 진덕여왕은 백반과 마찬가지로 진평왕의 친동생 국반 갈문왕의 딸로 어머니는 박씨 월명부인이다.

결국,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사이의 낳은 아들이라는 설정이 전무한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갈등의 기본구도가 선덕과 미실의 대립이다보니 비담이 선덕여왕 말년에 쿠데타를 일으킨 역사적 사실을 근거해서 그가 선덕여왕의 적이었기 때문에 분명히 미실 편에 가담하지 않았겠느냐는 가정에 근거한 것이고.. 그 근거의 바탕은 그의 몸속에 선덕여왕의 적인 미실의 피가 흐르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미실의 아들이라는 개드립이 나온 것인가..?

암튼 오늘(10일) 밤 50화에서 미실은 종국을 맞이하게 되는데.. 아들 비담은 어떻게 어머니를 보낼지 지켜보자. 그런데, 역사적으로 알고 싶다. 도대체 비담은 누구 몸에서 나온 이단아였나? 혹시 아시는 역사 덕후분들 조언 좀.. ㅎ


덧글

  • 갑그젊 2009/11/10 19:34 # 답글

    출생에 관해서는 기록 자체가 없습니다. 상대등에 올랐고, 왕위를 얻기 위해 반란을 일으킨 만큼 진골에 김씨로 추측할 뿐이더군요.ㅋ
  • 엠엘강호 2009/11/10 19:53 #

    그러게요.. 전혀 기록이 없으니 말이죠.. 그런데 선덕시절 상대등까지 올랐다면 분명 출생이 비천하지 않거나 빽도 만만치 않았을텐데.. 왜 기록에 없는건지.. 하지만 왕권에 대한 도전 만큼은 대단했던 인물인것 같은데 참 미스테리 합니다. 비담아! 넌 하늘에서 뚝 떨어진거여~~

    그나저나 스킨2.0으로 바뀌고 나서 하나 좋은것중 하나 유저들의 아이콘 그림이 눈에 띄는데.. 그중 갑그젊님 하악..ㅎ

  • 곧은나무 2009/11/11 01:16 # 답글

    김씨 진골 중에 그 가계가 전하는 자보다 전하지 않는 자가 더 많습니다.
    상대등만 하더라도 철부, 노리부, 수품, 알천, 금강 등등... 오히려 가계가 전하는 경우가 이례적이죠.

  • 엠엘강호 2009/11/11 01:33 #

    음.. 그런가요.. 가계가 전하지 않는 자가 더 많다. 그래서 더 궁금한 거겠죠..ㅎ
  • basecom 2009/11/11 01:59 # 삭제 답글

    개드립이랄거까지야 ㅎㅎ;; 그냥 아무런 기록이 없으니 상상력으로 매워본 거겠죠.
  • 엠엘강호 2009/11/11 02:08 #

    개드립이 좀 심했나요.. 신공작렬쯤 해두죠.. ㅎ
    뭐.. 정통이나 퓨전 사극도 아닌 드라마 사극인지라.. 상상력이 대단하죠..
    그래도.. 오늘 50화 마지막 미실의 연기는 박수 받을만 했습니다. 고미실~~
  • 들꽃향기 2009/11/11 04:56 # 답글

    사실 비담은 동수형님의 자식이었던 겁니다. ㄷㄷ
  • 엠엘강호 2009/11/11 08:33 #

    동수형님의 자식이요?? 누구를 말씀하시는 건지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66110
961
12021096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