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가야국의 시조 <김수로> 사극으로 태어나다. └ 사극관련들



물론, 요즈음 사극이 그렇듯이 정통사극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온 사극으로서는 첫 시도인 셈이다. 언제 고대 삼국시대중 '가야국'을 다룬 사극이 있었던가.. 그런면에서 분명 좋은? 시도일터.. 방송은 매주 토/일요일밤 9시45분 MBC에서 방영하며 총 32부작으로 기획됐다. 오늘(29일)부터 첫 회가 방영중이다.

먼저, 가야국에 대해서 위키백과의 소개를 보면 이렇다. 가야(伽倻 혹은 加耶, 伽耶)는 가락(駕洛, 加洛), 가라(加羅, 伽羅, 迦羅), 가량(加良), 구야(狗耶)라고도 하며 외부에서는 임나(任那)라고도 불렸다. 삼국시대 대부분 동안 한반도 남부에 위치해 있던 소국의 연맹체였다. 동쪽으로 신라, 서쪽으로 백제를 접하고 있었다.

서기 전후로 김해 등지에 있던 구야한국(狗邪韓國)을 중심으로 변한의 소국들이 결집해 전기 가야 연맹이 성립되었으나 고구려의 공격으로 인해 금관가야 중심의 전기 가야 연맹이 와해되자 5~6세기 경 피해를 거의 입지 않은 반파국(伴跛國)을 중심으로 후기 가야 연맹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 역시 신라와 백제의 사이에서 위협을 받으며 서서히 무너져가 결국 대가야가 신라에 병합되며 562년 멸망한다.

삼국과 달리 각 소국이 유달리 강력했던 관계로 특별히 중심이 된 강국이 등장하지 못해 완전히 중앙집권화된 국가체제가 완성되지 못하고 부족국가의 연맹수준에서 머물렀던 것이 멸망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가야는 김해 지방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철을 바탕으로 국력을 키웠으며 왜 등지와 교역을 하기도 했다. 가야의 철기 문화는 뛰어난 수준으로 평가된다.

이렇게 우리가 학창시절 배웠듯이 가락국 또는 가야국하면 떠오는게 철의 문명이다. 즉, 고대사에서 나름 철기로 유명한 부족 국가였던 가야.. 그 철이라는 막강한 신물을 들고 나타나 이방인이라는 괄시를 이겨내고 당당히 왕이 된 전설적인 인물 김수로.. 아홉 부족의 연맹 국가였던 구야국을 가락국으로, 강성한 철의 제국으로 우뚝 세운 천(天)의 아들 수로왕, 그 파란만장한 삶의 대서사를 펼쳐낸다는 점이 이 드라마 사극의 주제일 것이다.

즉, 김수로의 일대기를 그린 것으로 보면 되는데.. 김수로왕의 '수로'라는 이름은 '으뜸'이라는 뜻으로, 그만큼 나누어졌던 여섯 개의 부족 국가중에서 김수로왕의 뛰어난 능력과 자질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과연, 삼국시대 고대사에서 백제, 신라, 고구려의 틈바구니속에서 나름 500여년(A.D.40년대부터 시작) 가까이 유지해온 가야국의 실체를 정통은 아니어도 드라마적 요소로 한번 만나보자.

그런데, 이런 것을 보기전에는 관계도 파악이 참 중요하다는 사실.. 아래 그림처럼 말이다. ㅎ

공식 홈피 : http://www.imbc.com/broad/tv/drama/suro/



ps : 보퉁 사극이 뜨면 이렇게 원작? 책도 나온다. 제목은 같은 <김수로>.. 어떨까?

김수로 - 10점
김경민 지음/눈과마음(스쿨타운)






덧글

  • 일국지 2010/05/29 23:20 # 답글


    허황옥 너무 예쁘네요!

    인도인 출신이 아니냐는 썰이 있던데 전형적인 한국의 서양식 미녀(... ㅠㅠ)

  • 엠엘강호 2010/05/29 23:54 #

    네.. '서지혜'라 불리는 여배우인데.. 전 이 처자하면 '신돈'에서 공민왕의 원나라 출신의 왕비역 '노국공주'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도 아주 잘 소화하면서 어울렸죠.. 이번에도 괜찮을것 같은데.. 우선, 김수로의 왕비 허황옥에 대해서는.. 본래가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였다고 하죠.. 그 먼 인도에서 배를 타고와 김수로를 보고서 삐리리..

    결국 왕비까지 오른 인물 허황옥.. 자식도 열 명의 아들이나 두었다고 하던데.. 특히 두 아들에게는 어머니 허왕후의 성인 '김해허씨'를 따르게 해서 지금도 '김해김씨'와 '김해허씨'는 같은 집안이라고 해서 결혼하지 않는다는 뒷담화가 있습니다만.. 사실인지는..

    그리고, 허황옥의 고향인 아유타국은 실제로 인도의 '야요디야' 지방이라는 설도 있습니다만.. 암튼, 국제 결혼은 확실한 듯 싶은데.. 서지혜양 이번에도 노국공주때처럼 포텐을 터트려 주길 기대해 봅니다. ㅎ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73110
961
12021103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