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귤화위지'의 '오렌지군단' 네덜란드 결승진출 ☞ 유럽축구외



먼저, 고사성어 '귤화위지(橘化爲枳)' 고사는 '강남에 심었던 귤을 기후와 풍토가 다른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말이다. 이 고사는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의 제환공을 보필했던 명재상 '관중'에 이어 춘추말에 넘버 투를 달렸던 '안영'의 대표적 고사로 양두구육, 이도살삼사와 함께 3대 고사성어로 뽑는다. 남귤북지(南橘北枳)와 같은 말로서 "사람이나 사물이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뜻으로 오늘날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 오늘(7일) 우리 시각으로 새벽에 벌어진 우루과이와 네덜란드 준결승전에서 이런 '귤화위지' 같은 상황이 후반에 연출되고 말았다. 그전에 전반에는 네덜란드의 주장 반 브롱크호스트가 벼락같은 중거리 슛으로 우루과이 골망을 먼저 갈랐고, 이에 우루과이도 전반 끝물에 포를란의 중거리 슛으로 응수하며 두 팀은 1:1로 전반전을 맞쳤다.

그리고 후반에 들어서는 '귤화위지'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다. 어찌보면 오프사이드냐 온사이드냐 말들이 분분하지만.. 축구 규칙 오프사이드 규칙 11조 2항에 따르면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선수가 플레이에 간섭하거나 상대편을 방해할 경우 오프사이드 파울을 불도록 규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즉, 스네이더가 골문을 향해 찬 골이 우루과이 수비수에 맞아 꺽이면서 최전방에 있던 반 페르시 발에는 맞진 않았지만 가랑이 사이로 빠져 골문을 흔들어 네덜란드가 두번째 골을 넣었다.

이때 반 페르시는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동일선상으로 보는 견해도 많아서 부심은 이런 상황을 불지 않았고, 사실 골이 어영부영 이렇게 들어간 후에도 양팀다 이게 골인가 아닌가 반응을 살피는 모션이 잠시 있었다. 어찌됐든, 완벽한? 오심이라고 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느낌속에서 네덜란드가 2:1로 앞서게 되었고, 이후 우루과이는 수비진이 급작스럽게 흔들려 3분만에 로벤에게 헤딩골을 먹으며 3:1로 벌어졌다.



이후 로벤에게 다시 찾아온 천금의 기회가 있었다. 골키퍼와 일대일 상황에서 토킥으로 찬 골이 들어갔다면 4:1로 크게 벌어졌을텐데 그것이 막이면서 네덜란드의 완승 분위기는 무산되었고, 후반 종료직전 막시 페레이라가 감각적인 감아차기로 3:2 우루과이가 막판에 추격하며 극적인 동점으로 '우루과이 극장'을 연출하나 싶었는데.. 경기는 야구의 케네디 스코어 8:7처럼 재밌는 펠레 스코어 3:2 그대로 끝나고 말았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조별리그부터 '6전 무패의 전승'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78년 아르헨티나 월드컵이후 32년 만에 결승전에 진출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런 결승 진출의 배경에는 이른바 '토탈사커'라 명징되어 온 오렌지 군단이 기존의 공격축구에서 진화된 실리축구로 변모하며 실점을 최소화하고 팀이 필요로 하는 플레이를 사전에 계산된 페이스대로 이끌어가는 이른바 '페이스축구'를 펼친게 승리에 기인했다는 분석이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오늘 벌어졌던 우루과이전이 그런 경기가 아니었나 싶다. 강력한 임팩트보다는 표 안나게 잔잔하면서도 밸런스를 유지한 실리축구.. 아무튼, 오렌지군단 네덜란드는 '귤화위지'같은 상황이 연출되긴 했지만서도.. 로벤이 두번째 골까지 넣었다면 군더더기 없는 네덜란드의 완승으로 타진될 경기였다. 물론, 결과론적으로 3:2 스코어때문에 다소 오심의 논란이 불거졌지만 분명 네덜란드가 우루과이보다 한 수 앞선 경기를 펼쳤고, 그들의 골 결정력이 빛난 것은 사실이다.

이제 오렌지 군단은 무적함대 스페인이냐 전차군단 독일이냐를 놓고 재무장해 월드컵 우승을 노리게 되었다. 그리고, 내일(8일) 새벽 3시반에 네덜란드와 결승에 붙을 승자가 결정된다. 바로 스펜인과 독일의 빅매치다. 물론, 지금껏 올라온 경기력을 본다면 군더더기 없는 공수의 완벽한 조화속에 꽃중년 '요아힘 뢰브' 감독이 이끄는 독일의 우승을 점치기도 하지만 스페인의 골 결정력도 무시 못한다.

결국, 축구공도 둥글다는 사실.. 그래도 난 독일의 우승을 예상하고 싶다.
왜냐? 미중년 '요아힘 뢰브' 감독이 있기 때문이다. ㅎ



위 손가락 추천 버튼은 '비로그인'도 가능요.. 강호글 다음뷰



덧글

  • 소시민 2010/07/07 11:20 # 답글

    이번 기회에 네덜란드가 우승해 선배들의 한을 푸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ㅎ
  • 엠엘강호 2010/07/07 12:24 #

    그래요.. 그렇다면 멋진 드라마 한편이 완성되는 '오렌지극장'이 되는 건가요..ㅎ
    하지만.. 전 우선 스페인을 이길 독일을 밀겠습니다. 이 팀은 현재 빈틈이 없기에 말이죠..ㅎ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862
422
12095994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