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정도전 1,2권> - 이수광의 역사 팩션소설 ☞ 북스앤리뷰





삼봉 정도전(鄭道傳, 1342~1398) 그는 누구인가? 바로 조선 건국의 일등 공신이자 최고 권력자였으며 이성계의 오른팔.. 조선의 밑그림을 그려 이념적 바탕을 마련하고 모든 체제를 정비한 정치가이자 유학자.. 하지만 그렇게 자신이 연 조선에서 그는 오랜 빛을 보지 못하고 1차 왕자의 난때 이방원에게 무너지고 말았다. 이것이 대략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정도전에 대한 이야기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어찌됐든 정도전은 분명 조선 건국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이다.

이런 그가 역사 팩션소설로 새롭게 태어났다. 저자는 유명한 역사 소설가로 정평이 나 있는 '이수광'氏.. 사실, 이 분 책은 예전에 SBS '왕과나' 사극 방영때 산 동명의 '김처선' 팩션 소설이 있다. 물론 이외에도 그 유명한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두 권의 팩션역사서가 그의 이름을 알려준 대표적 작품이다. 그런데, 이 책들은 어찌보면 흥미거리 위주의 자극적인 역사서가 아닐 수 없는데.. 하지만 이번에 나온 신작 '정도전'은 어떻게 그렸을지 기대된다. 그래서 읽고싶어 두 권을 인팍에서 질렀다. 책을 간단히 소개해 보면 이렇다.

14세기를 살면서 왕이 아닌 백성이 주인 되는 세상을 꿈꾼 인물이요, 귀족에게서 땅을 몰수해 농민에게 돌려줄 구상을 한 인물이자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6백 년 정도(定都) 한양을 설계한 인물 정도전.. 또한 "백성의 마음을 얻어라. 그러지 못한다면 백성이 군주를 버릴 것이다!" 오직 신념 하나로 조선의 새 아침을 연 정도전.. 이런 그가 역사소설가 이수광에 의해 다시 태어나 그의 신념이 만든 세상과 굴곡진 삶은 무엇이었으며, 그의 정신이 지금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지 그리고 있다.

특히 정도전은 조선조 내내 역적의 대명사로 불리는 치욕을 겪었지만, '조선경국전'을 비롯해 정도전이 이룬 치적과 신권정치의 신념은 조선왕조를 관통해 이어져왔고, '조선왕조실록'이라는 강력한 왕권 견제장치를 만들고, 왕에게 무소불위 권력을 주지 않았던 강력한 신권정치의 나라 조선.. 그런 왕과 신하가 균형을 이룸으로써 5백년의 사직을 이어올 수 있도록 대계를 세운 것이 바로 정도전에 대한 평가다.

더군다나 "정도전 선생이 있다. 나는 그를 수백 년 내 최고의 업적자로 본다."  故 노무현 前 대통령(2007년 12월 마지막 기자 만찬 中)은 말했다고 한다. 즉, 조선 건국을 얘기할때 그를 빼놓고선 말할 수 없는 임팩트가 있는 인물이다. 14세기 ‘근세의 지성’  불리는 정도전이 6백년 역사를 관통하며 동서양 그 어디에서도 꿈꾸지 못한 ‘민본(民本) 정치’의 대계를 세웠고, 제왕에 가려진, 공신의 지위에 숨겨진 조선의 진정한 개국자인 정도전의 삶과 야망을 현대적 시선으로 그려낸 이 책을 통해서 생생히 만나보자. 



유익하셨다면 위 손가락 추천 버튼은 '비로그인'도 가능요.. 강호글 다음뷰


덧글

  • 어릿광대 2010/07/15 21:33 # 답글

    은근히 끌릴듯하네요..
    그러고보니 이광재님(지금 직무정지중이신 그분맞습니다..)북북북에서 정도전이 언급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왠지 모르게 구입예정목록이 늘어난거같네요 OTL;;
  • 엠엘강호 2010/07/15 22:04 #

    네.. 정도전이라는 인물 자체 부터가 벌써 끌리죠.. 그를 빼놓고선 조선 건국을 애기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이 책은 나오자마자 신작 베스트로 도서 사이트마다 계속 홍보한 책입니다. 결국, 정도전 그의 도전과 야망을 이 책을 통해서 아는 기회가 됐으면 하는데.. 또 지름신 추가되셨네요.. ;;;

    그런데, 제가 어제 올린 리뷰 황석영의 <강남몽>에 관심이 없으신지..
    그게 요즈음 더 끌리는 베스트셀러일텐데요..ㅎ
  • 어릿광대 2010/07/15 22:05 #

    그것도 좀끌립니다..
    (이거 8/6일이 제생일인데 그때 부모님께 선물받는 나이는 이미 지났...)
    이번달에 예약구매로 구입한 책도 있고해서 고민이네요 ㅠㅠ
  • 엠엘강호 2010/07/15 22:17 #

    저랑 같은 여름날에 태어나셨군요.. 전 다음주가 생일인데..ㅎ

    여튼, <정도전>은 나중에 사서 읽더라도.. <강남몽>은 꼭 구입해서 읽어보세요. 강추할 만한 작품입니다. 단지 소설이 아닌 그 속에는 우리의 자본적 현대사가 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강남이 있고요.. 각 장의 에피와 인물 군상이 삼풍백화점으로 모인다는 설정도 이채롭고요.. 아무튼, 황석영 작가의 이번 <강남몽>은 롱런할 것 같습니다. 달래 베스트셀러가 아니죠..
  • 어릿광대 2010/07/15 22:32 #

    엠엘강호님 감상문 읽다보면 구입예정책리스트가 점점 늘어나는것을 느끼네요..
    다음달 구입목록에 강남몽도 추가시켜야겠군요 +_+
  • 엠엘강호 2010/07/15 22:55 #

    뭐.. 책 지름신 유발이 하루이틀도 아닌데요.. 새삼스럽게.. ㅎ
    그만큼 엄선해서? 고른 책들이라 끌리긴 하죠.. 여튼, <강남몽>은 꼭 읽어보세요.. 강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80154
1317
12014540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