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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저씨』 - 원빈이 살린 新 한국형 액션느와르! └ 한국영화들



여기 한 남자가 있다. 세상을 등지고 자기 스스로 조그만 전당포라는 감옥에 갇혀사는 남자. 그는 세상과 소통을 거부한다. 하지만 그에게 유일하게 말을 걸고 친구가 되고자 했던 한 소녀가 있다. 그 어린 소녀만이 그에게 유일한 소통의 매개체였지만 그는 동굴을 벗어나 세상밖으로 좀처럼 뛰쳐나오지 않는다. 단지 그 소녀가 '아저씨'를 절박하게 부르기 전까지 말이다. 과연, 그 아저씨는 그 소녀에게 어떤 존재였을까.. 또 아저씨에게 소녀는 어떤 존재였을까.. 이런 물음을 시작으로 아저씨의 감성액션을 마음껏 표출한 영화 <아저씨>다.

알다시피 기존 전작들 <킬러들의 수다>, <태극기를 휘날리며>, <마더>등을 통해서 역할 변화를 시도했지만 아직까지는 미소년의 이미지가 많았던 원빈.. 그가 이번에는 아저씨로 분연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보는 동네의 펑퍼짐한 배불뚝이 아저씨가 아니다. 덥수룩한 헤어스타일에 무표정한 모습에도 분위기가 사는 그런 엣지있는 아저씨다. 보편적인 칭호였던 '아저씨'가 한 순간에 그를 통해서 판타지로 변모한다. 그래서 영화는 이 비범하고 엣지있는 '아저씨'의 무미건조한 일상을 좇는다. 그런데 그 일상이 만만치 않다.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먼저 영화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불행한 사건으로 아내를 잃고 세상을 등진 채 전당포를 운영하며 외롭게 살아가는 전직 특수요원 태식(원빈). 찾아오는 사람이라곤 전당포에 물건 맡기러 오는 사람들과 옆집 소녀 소미(김새론) 뿐이다. 엄마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언제나 혼자 있는 소미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태식은 소미에게 점점 마음을 열게 된다. 그러던 중 소미의 엄마가 범죄에 연루되고, 범죄조직은 소미를 인질로 잡아가고 만다. 태식은 소미를 구하기 위해 범죄조직과 거래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경찰마저 태식을 추격하게 된다. 한 걸음씩 한 걸음씩 범죄조직의 중심에 다가서면서 베일에 싸여있던 태식의 비밀스런 과거도 함께 드러나게 되는데...



이렇게 영화의 줄거리를 보면 기존의 범죄 액션물에서 많이 봐온 그림이다. 평범하게 아니 세상과는 담쌓고 사는 한 사람이 있고, 그러다 주변의 인물이 살해되거나 납치되는등 위험에 처해지면서 그의 특수한 전력이 들어나고 급기야 실력발휘를 하며 범죄 조직을 일망타진하는 그런 흔하디 흔한 범죄액션물 말이다. 이것도 그런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런데, 이 영화는 그렇게 단순히 범죄 액션물로 치부되기에 아까운 그런 아우라가 느껴진다. 원빈은 전작 <마더>에서 보여주었던 저능아의 모습에서 180도 이미지를 바뀌며 스크린을 압도했다. 저 눈빛처럼 말이다. 역시 배우는 눈빛이다.

그 눈빛은 바로 세상에 남겨진 유일한 내편이자 친구였던 한 소녀를 구하기 위한 응징이자 강렬한 처단을 암시하는 눈빛이었고, 피칠갑이 돼 안보일 때까지 그의 응징은 계속되었다. 내일이 아닌 오늘만 보고 살아가는 그였기에 말이다. 무미건조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아저씨와 한 소녀.. 그 소녀의 엄마가 마약조직에 연루되고 그 장물이 자신의 전당포에 맡겨지면서 이 사건에 뛰어들게 된 아저씨.. 급기야 그 물건때문에 소녀마저 인질로 잡히고 이에 아저씨 '차태식'은 세상밖으로 나선다. 친구가 된 소녀 '소미'를 구하기 위해서 그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그의 감성액션은 쉴새없이 펼쳐진다.

극중 전직 특수요원 출신답게 그의 액션은 리얼리티가 살아있다. 단순히 치고 박는 수준이 아니다. 스피드하면서도 지극히 사실적이다. 즉, 액션의 설명을 인용해보면 '때릴 때 동작이 화려하지 않고 때리는 사람과 맞는 사람 사아의 간격을 최대한 짧게 만들어서 액션이 최단거리에서 나가며 짧고 강렬한 직선 동작의 액션을 구사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 필리핀과 인도네시아의 전통 무술인 부르나이 실라트, 필리피노 칼리, 아르니스등 기존에 소개되지 않은 무술액션으로 보는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낸다. 또 이것은 기존 한국 액션 영화에서 한번도 본적이 없는 그림들이다. 그래서 원빈은 이를 위해 몇 달을 무술연습에 몰두했고, 직접 모든 액션을 소화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액션만 가지고 말하면 이 영화는 슬퍼진다. 그 액션속에서 소녀를 구하기 위한 일념의 눈빛 그리고 무표정하고 임팩트한 짧은 대사와 중저음에 가까운 목소리.. 역시 분위기 사는 킬러답다. 아니.. 마틸다를 구한 레옹처럼 그는 소녀의 수호신이자 키다리 아저씨였다. 과연, 세상을 등지고 살던 아저씨 '차태식'은 세상밖으로 뛰쳐나와 인질로 잡힌 소녀 '소미'를 구할 수 있을까.. 못 구한다면 이 영화는 많이 불편해질 수도 있기에 보는이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엔딩을 마음껏 제공했다.

그런 모습은 마치 슬래셔급 공포영화처럼 잔혹한 영상을 방불케 할 정도로 선혈이 낭자하다. 단순한 액션이 아닌 날카로운 칼날 액션과 총기액션, 사람의 급소만을 몇 번 접이식?으로 공격해 죽이는 우리에게 소개되지 않은 동양 무술액션을 펼치는 인간 병기 '차태식'.. 바로 남성액션의 극치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원빈이 고생한 보람이 있었고 그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이렇게 영화는 액션 느와르를 표방하며 도끼로 정수리를 찍고 칼날을 입속에 집어넣는등 잔혹한 액션까지 선보여 감각적인 칼날속에 강렬하고 임팩트한 액션의 쾌감을 선보였다. 하지만 그런 액션속에도 드라마적 요소가 살아있다. 한 남자와 소녀사이의 소통을 통해서 보여지는 셈세한 감성을 자극시켜 슬픔을 극대화시켰다. 그래서, 몇몇 여자분들은 심지어 울기까지 했는데.. 그것은 아마도 그 아저씨와 소녀의 관계속에 설정된 어두운 아픔의 기억때문에 더 그럴지도 모른다. 이제 세상에 남겨진 유일한 내편이 된 아저씨와 소녀.. 그 둘은 이제 유일한 친구가 되지 않았을까..

전작 <열혈남아>를 통해서 선 굵은 드라마로 나름의 연출력을 인정받은 이정범 감독은 이 영화에서 아저씨와 소녀의 관계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결국 태식을 구하는 건 소미이다. 어둠 속에 있던 태식을 밖으로 끌어내는 것도, 절망으로 모든 것을 놓으려 했던 태식에게 다시 삶을 찾아준 것도 모두 소미이다" 라고.. 즉, 자신을 세상 밖으로 끌어낸 소녀를 통해 절망에서 구원받는 한 남자의 울림이 있는 드라마를 보여주고자 한 감독의 의도라 할 수 있다. "아저씨까지 미워하면 이 세상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 한 개도 없어..."라는 소미의 대사처럼 말이다.

결국, 이런 메시지를 보더라도 영화는 한 남자가 자신과 유일하게 소통한 한 소녀를 위해서 모든 것을 거는 사람의 '진심'에 관한 영화라 할 수 있다. 주인공의 액션조차도 온몸으로 절박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장치로서 활용돼 드라마의 흐름을 유지한다. 또한 영화의 초반부가 과묵한 은둔자와 소녀의 일상을 쫓는 드마라가 주였다면, 중반이후엔 태식이 범죄조직과 대결하는 액션장르로 급변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반과 후반이 상충돼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 지점에서 원빈의 과묵한 이미지와 강렬한 액션은 태식이라는 캐릭터에 효과적으로 오버랩시켜 결국 드라마와 액션의 시퀀스를 버무려 상당한 쾌감을 불러 일으켰다는 점이다.

비록 그것이 잔혹한 액션에 묻혀 거북하다 할지라도 또한 흔한 복수극 응징의 그림이더라도.. 오직 원빈만이 할 수 있는 과묵한 감성 액션의 느와르는 분명 한국 액션영화사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액션속에 피어나는 사람과의 소통 그것이 불균질해 보여도 무언가 기묘하고도 매력적인 힘이 느껴지는 그런 <아저씨>가 아니었나 싶다. 물론, 현실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그런 아저씨이지만.. 그런 아저씨를 누구나 한번쯤 꿈꾸지 않을까?...........

ps : 특히 이 영화 엔딩 클로징에 나온 음악 'Mad Soul Child''Dear'는 영화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극 분위기를 한층 돋구는 촉매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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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힌둥이 2010/08/06 12:36 # 삭제 답글

    원빈의 재발견. 원빈의 최고의 영화.
    정말 적극 추천드려요.
  • 엠엘강호 2010/08/06 17:14 #

    네.. 원빈이 지금까지 영화중에서 가장 그림이 잘 나온것 같더군요. 기존의 액션하고는 차원이 다른 잔혹하면서도 리얼 액션을 방불케하는 새로운 감각의 한국형 느와르.. 저도 그래서 강추하는 영화입니다. 여자분들은 잔혹해서 싫어할지 몰라도 나름의 슬픔도 있고, 대신 원빈의 아우라만 봐도 여자분들은 하악~~ 아주 둑죠~~ㅎ
  • choiyoung 2010/08/06 20:33 #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내일 다시한번 보러 갈 생각입니다.
    오래간만에 무지막지하게 잘 만든 한국영화가 나온듯 해서 좋네요.^^
  • 엠엘강호 2010/08/07 03:05 #

    아.. 네.. 나름 신경써서 본대로 느낌대로 썼는데.. 좋게 봐주셨다니 다행이네요.. ^^
    여튼, 이 작품은 분명 한국 액션느와르에 신기원이자 이정표가 될 것 같습니다.
    분명 기존의 작품하곤 틀리거든요.. 무지막지한 잔혹이 있지만 그속에 감성이 있습니다. ㅎ
  • 미노 2010/08/08 21:47 # 답글

    확실히 액션이 기존의 한국 액션영화와는 조금 다른거 같았는데 그랬던거군요..

    간만에 재밌는 한국 영화 한편 봤네요
  • 엠엘강호 2010/08/09 02:05 #

    네.. 기존의 액션물들 보면은 조폭들 나와서 칼질하고 때론 총질하면서 치고박는 수준하곤 차원이 다르죠. 잘 알려지지 않은 동남아시아의 전통 무술들을 도입하면서 액션의 그림을 새롭게 했다는 점이 분명한 차이점이고 또 그런 연출을 영상미있게 잘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는 한국형 액션느와르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리라 봅니다. 이제부터 액션도 이렇게 찍어야 하는 부담이생겨 눈만 높아지게 생겼습니다. 여튼, <아저씨> 그림이 잘 나왔어요.. 원빈부터가 아주 둑죠~~ ㅎ
  • Woods00 2010/09/06 12:29 # 삭제 답글

    애기 빈이 아저씨 원빈이도어 카리스마 이병헌을 카리스마로 꺽은 영화
  • 엠엘강호 2010/09/06 23:17 #

    그쵸.. 두말하면 잔소리.. <아저씨>가 A급 액션이라면 <악보>는 B급 슬래셔..
    물론, 두 배우의 카리스마는 극에 잘 녹았지만.. 원빈의 아우라가 더 빛난 <아저씨> 윈!!
  • 마사루 2010/12/22 18:26 # 삭제 답글

    원빈의 다음영화가 기대된다... 다음영화도 액션일까?
    이정범감독의 다음영화도 기대된다. 하지만 원빈없는 액션영화가
    얼마나 인기를 끌지...?

    테이큰과 본 시리즈에 영향을 받은 것 같기도 한데... 사실은 어떨지.
    마지막 액션신에서 총을 난사하는 장면이 있어서 황당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어쩌면 그게 더 사실적일수도 있다고 생각되기도 한다. 혼자서
    맨손도 아닌 양아치들과 싸운다는 것은 정말 힘들것이다.
    다음에도 좋은 영화 보기를 기원하면서...
  • 뚱돼지 2011/01/04 05:35 # 삭제 답글

    흠.... 100% 만족 이라기에는 2% 부족하지만, 솔직히 배우, 연기, 촬영, 내용, 전개 전부 나무랄데가 없이 높은 수준이 아닌가 합니다. 특히 다른 블로그나 평해놓은거 보니까, 원빈까, 원빈빠 둘로 나뉘는듯 한데.. 아무래도 남녀 성별로 나뉜듯 합니다. 뭐.. 남자들도 원빈 좋다는 분은 계셨지만, 여자들중에 원빈 싫다는 분은 없겠죠. :) 아무튼 제 생각에는 원빈의 연기는 전체적으로 좋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중간 중간에 몰입을 방해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연기의 부족이라기 보다는 뭔가 전개와 대사가 잘못됬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 여기서 이런이야기를 하지? 왜 저렇게 주절거리는거지? 이런느낌이라고나 할까요. 특히 원빈 연기가 후졌다든지 그런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전 제작자나 배우가 아니라 잘 모르겠고, 그런 분위기 못읽은 전개도 명배우라면 커버 할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누가 해도 별로 이상할 부분이라고나 할까요.. 오히려 원빈연기중에 빛나는 부분이 더 많았던것 같습니다. 솔직히 태극기 볼때
    이딴 영화가 잘도 성공했네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정말 원빈이 빛났습니다. 원빈뿐 아니라, 카리스마
    악역 타나용 윙트라쿨.. 아.. 정말 살떨리더군요. 정말 이번 영화의 용호. 형사들이나 다른 조연들도 다들 캐릭터가 살아서 정말 재미있게 봤습니다. 촬영도 박진감 넘치고, 전개도 부분부분 하자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나무랄것 없는 줄충한 전개.. 그리고 무술 액션.. 사실 저같은 경우는 저런 액션만 골라서 보기때문에 특히 한국에 소개가 안된 무술인지는 몰랐습니다. 단검술 같은경우에는 동남아쪽에서 건너오긴 했지만, 세계적으로 이미 많이 퍼져 있거든요. 이소룡 친구인 덴 이노산토가 동남아 출신으로 온갖 신기한무기술을 미국에 퍼트렸죠. 이소룡의 쌍절곤도 그중 하나구요. 아무튼 무술액션은 흠집하나없을정도로 완벽..
    최고의 액션영화중 하나로 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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