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전국시대 풍운아 '오다 노부나가' 극화로 만나다. ☞ 북스앤리뷰

일본쪽 역사에 있어서 무장들의 가열한 권력전쟁을 불러 일으킨 센고쿠 시대(戰國時代, 15세기 중반 ~ 17세기 초), 이 시대에 주요 3인방 하면 누가 뭐래도 순서대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그리고 에도시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꼽는다. 물론 이쪽의 전문가라면 깨알같은 사건들과 일화들로 점철된 역사적 씨날들을 알겠지만, 일본의 역사에 일천한 이들에게는 이름 석 자 정도만 알고, 그 위명이 대단하다는 것 정도로 밖에 모를지다. 강호도 그렇고 말이다. 그래서 이참게 공부?도 할 겸 알라딘 적립금 만료일에 맞춰서 컬렉했다. 원래는 원작이 '야마오카 소히치'의 역사소설 7권 짜리인데, 역사 만화가의 대가인 '요코야마 미쯔데루'가 그린 6권 극화로 나왔다. 이른바 제목은 전국시대의 풍운아이자 최고의 인물 '오다 노부나가', 우선 역사 만화책이 어떤 식인지 구경부터 해보자. ~~









이렇듯 이 책은 역사만화다. 그것도 우리에게 '전략 삼국지' 만화로 유명한 작가 '요코야마 미쯔데루'가 그려 나름 퀼리티는 있는 셈. 그렇다면 중요한 건 내용인데, 우선 기본 소개는 이렇다. 일본 전후 최대의 베스트셀러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자매편으로, 근세 일본을 만든 개혁자 '오다 노부나가'의 삶을 그린 야마오카 소하치의 소설 '오다 노부나가'를 원작으로 해 만화로 재현한 것으로 1989년 일본에서 발매 이래 약 5천 만부가 판매되고 있는 초인기작이다.

그렇다. 15세기 중엽, 일본에서는 무신정권의 최고 통치자인 쇼군의 후계자를 둘러싼 이른바 '오닌의 난'이 일어나며 서막을 알린다. 기존의 정치형태와 계급제도가 붕괴되고 무장들이 힘을 앞세워 투쟁을 되풀이하는 센고쿠 시대(전국시대)가 등장한 것이다. 그러한 격동이 백년이나 계속된 시대가 60년쯤 되었을 때 역사의 한가운데에 뛰어든 천재적인 풍운아로 전국시대의 최고의 영웅 '오다 노부나가', 그는 혼란기였던 일본의 센고쿠 시대를 평정하며 그의 출생부터 행적과 업적을 이 역사만화 6권은 오롯이 담고 있는 것이다.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おだのぶなが), 1534년 6월 23일 ~ 1582년 6월 21일)

전국시대 최고의 풍운아 '오다 노부나가', 그의 삶을 만화로 생생히 만난다.

책 뒷편에 이런 말이 있다. '두견새가 울지 않으면 노부나가는 때려 죽이고, 히데요시는 울도록 만들며, 이에야스는 울때까지 기다린다."라는 문구처럼 이 세 명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성정으로 노부나가의 잔인성?을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가열한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천하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영웅적인 인물 세 명을 지칭하며 이렇게 표현하기도 한다. "노부나가가 찧은 떡방아를 히데요시가 반죽하고 이에야스는 앉은 채로 그것을 먹었다" 처럼 노부나가는 그 기반을 다져놓으며 근세 일본을 만든 개혁자 중에 한 사람인 것이다.

특히나 이런 역사적 이야기에서 노부나가의 천재성이 회자되며 눈길을 끌고 있는데, 그의 천재성은 중세적인 전투방식을 근대식으로 개혁한 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기마무사를 중심으로 한 접근전을 서구세계에 새로 등장한 총포를 도입하여 이를 실전에 배치함으로써 '전쟁혁명'을 일으킨 거. 이와 함께 그는 일찍이 정보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정보가 8할, 실전이 2할'이라는 전투의 방정식을 전략의 으뜸으로 삼았으며, 상업을 중시하는 새로운 경제활동을 장려하여 폐쇄적 농경사회를 개방주의 시대로 바꿔 부국강병의 길을 열어놓았다는 평가다.

그리고 인재를 등용하는 데 있어서도 파격적이어서,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인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등용이 그 대표적인 예다. 얼마전 강호가 읽었던 일본 역사소설 <노보우의 성>에서 히데요시가 노부나가의 부장으로 있던 시절을 회상하며 주군을 평가한 대목이 있듯이 말이다. 뭐.. 여러 말이 필요없는 일본의 근세 역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중 한 사람 '오다 노부나가'. 비록 진중한 역사서는 아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이 역사 만화로 '오다 노부나가'의 삶과 행적의 개요를 간파하는데는 제격이 아닐까 싶다. 봄 기운이 물씬 풍기는 날, 햇볕이 드는 벤치에 앉아 이 역사 만화를 읽어보자.


오다 노부나가 세트 - 전6권 - 10점
야마오카 소하치 지음, 요코야마 미쯔데루 극화, 이길진 옮김/에이케이(AK)



유익하셨다면 위 손가락 추천 버튼은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덧글

  • gardenland 2011/03/24 08:07 # 삭제 답글

    오 궁금한데요 이책 ㅎㅎㅎ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엠엘강호 2011/03/24 08:21 #

    네.. 일본의 전국시대를 이야기할 때 '오다 노부나가'를 빼면 말이 안 되는 인물이죠..
    하드한 역사서가 아니기에.. 극화식이라.. 좀더 쉽게 '오다 노부나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
  • Seen 2011/03/24 09:37 # 삭제 답글

    일본 역사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일본만화를 좋아해서 매번 듣던 인물이네요. ^^
    일본 만화에서는 절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극화도 한번 보고 싶네요.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 엠엘강호 2011/03/24 13:50 #

    사실 일본역사 보다는 중국역사에 손이 더 가는 편인데..
    이참에 미쯔데루 역사만화 시리즈를 컬렉하며 익힐 생각으로.. 히데요시, 이에야스까지..
    아무튼 '오다 노부나가'를 알아야 일본 전국시대의 그림이 그려지겠죠..
    그래서 만화로 된 한 편의 역사 드라마라 할 수 있는데.. 틈틈히 읽어 볼 참입니다. ~~
  • 루필淚苾 2011/03/24 09:59 # 답글

    한때 일본사에 관심을 불태우던 시절, 야마오카 소하치의 대하소설 <도쿠가와 이에야스>(대망)를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코야마 미쯔데루의 만화라면 <바벨 2세>가 생각나네요. 삼국지도 보고 오다 노부나가도 봐야겠습니다. 노부나가와 히데요시는 만화 <이누야샤>에서 전국시대 소년 노부나가와 원숭이 히요시마루로 패러디되기도 했지요.
  • 엠엘강호 2011/03/24 13:53 #

    맞습니다. 그 '대망'이 한 때 대유행을 타며 필독서가 된 적이 있었죠.. 지금도 인기있는 역사소설이지만 전 읽지를 못해서.. 이번에 요코야마 미쯔데루 극화 시리즈로 접해볼까 생각중입니다. 그 첫번째가 '오다 노부나가'고, 이어서 히데요시와 이에야스.. 아무튼 극화지만 하드하지 않게 일본 전국시대 역사를 쉽게 감을 잡기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해피위자드 2011/03/24 13:34 # 삭제 답글

    일본의 역사도 참 흥미로운것 같습니다...
    저도 기회되면 읽어봐야겠습니다..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엠엘강호 2011/03/24 13:57 #

    네.. 중국역사는 다들 어느 정도 알고 관심이 가지만.. 가까운 일본역사는.. ;;;
    우선 이름이 길고 헷갈리기 때문에?! 뭐.. 대망에 나온 수많은 인물들은 노트에 적어 놓고 봐야 할 판..
    그래서 이렇게 극화식의 역사만화로 보는 게 좀더 수월할 수 있을 겁니다.
    아무튼 '오다 노부나가' 중요하면서도 알아야 될 인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사자비 2011/03/24 14:28 # 삭제 답글

    제기억에도 일본 만화 중에서 역사를 다룬 만화에서 오다노부나가를 직접적.....혹은 간접적으로 언급하거나 다루는 경우가 많고, 만화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혹은 실사영화, 소설 등에서도 마찬가지인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만한 인물이니 관심이 아직도 이어지는 거겟쪼.
    극화로 만나보는 오다 노무나가가 궁금하네요
  • 엠엘강호 2011/03/25 07:52 #

    네.. 맞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도쿠가와 이에야스도 정말 많이 언급되지만.. 그 앞전에 있는 '오다 노부나가'도 만만치 않죠.. 특히 그는 유명하면서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게, 전국시대 한복판에 선 풍운아.. 그를 아는 것이 근세 일본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이 역사만화는 하드하지 않은 극화식이라.. 좀더 생생한 오다 노부나가를 만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17132
1091
11966211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