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한나라 풍운아 파헤쳐 보기, '초한지 강의' ☞ 북스앤리뷰

중국의 유구하고 장대한 역사를 말할 때 빼놓을 순 없는 시대가 바로 '한(漢)제국'이다. 그 이전의 진시황의 '진'(秦)나라는 지속 기간이 짧았으나, 한나라는 무려 전한과 후한시대를 걸쳐 400여년이나 강력한 제국을 이어 나간 오리지널 중국 최초의 통일 왕조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왕조 시대에는 수많은 인물과 역사서들로 점철돼 후대에게 수많은 이야기꺼리를 남기며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건 사마천의 '사기'(史記)를 들 수 있지만, 대중적으론 그 시대 역사를 담아낸 고전소설 '삼국지' '초한지'가 있다. 이중에서 '초한지'야말로 한제국 시대를 연 개막작으로 인기 고전담론 중 하나다. 이 속에는 알다시피 한고조 '유방'과 서초패왕 '항우', 두 주인공이 패웅을 다투는 이야기를 펼쳐내며 역사적 픽션의 재미를 추구한다.



하지만 이런 고전소설로 접근 이전에 역사적 인물로 '초한지'를 바라볼 때는 조금 달라진다. 유방과 항우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초한지 매니아라면 아니, 덕후가 아니어도 워낙 유명한 인물만해도 한신과 장량, 소하와 조참, 범증과 항량, 우희와 여치, 번쾌와 팽월, 변화무쌍한 처세의 달인 '진평'까지.. 사실 삼국지 인물론 보다는 적지만 다들 임팩트하게 한제국을 열었던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그렇다. 여기 이 한 권의 책 '초한지 강의'가 바로 그것이다. 중국의 저명한 인문학 교수이자, '고전 대중화'의 길을 개척한 학술가 '이중텐'이 써내려간 인문서로 '한나라 풍운 인물 읽기'의 부제목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이 속에는 한나라 시대를 열었던 인물에 대한 소개와 분석이 들어가 있다.

항우는 어째서 일개 평민인 유방에게 패배했을까? 그리고 후에 한나라 건국에 최고의 공을 세웠던 한신은 왜 한나라 수립과 동시에 살해되었을까? 이전에 <삼국지 강의>로 잘 알려진 이중톈은 한나라의 개국 황제 유방을 중심으로 양한 인물들이 피었다가 사라진 '초한지'의 수수께끼를 실제 역사와 비추어 파헤치며 매니아들의 눈길을 사로 잡는다. 그것이 이 책의 주요 포인트다. 단순히 초한지를 고전소설로 접근이 아닌, 바로 인물 중심의 이야기를 펼쳐내며 '초한지' 그 이면에 숨겨진 풍운아들을 재조명한다. 그래서 은근히 끌리면서도 소장 가치가 있는 책이 아닐 수 없는데.. 그 목차만 봐도 느낌은 단박에 온다.



머리말

제1강 한신의 죽음에 얽힌 수수께끼
제2강 한신의 불운했던 전반생
제3강 한신의 공적과 과실
제4강 한신의 성공과 실패
제5강 유방의 도약
제6강 유방의 승리
제7강 유방의 성공 비결
제8강 유방의 맞수 항우
제9강 건국의 일등공신 소하
제10강 자기를 잘 알았던 2등 조참
제11강 제왕의 스승 장량
제12강 변화무쌍한 처세의 달인 진평
제13강 지혜로우면서도 잔혹했던 여인 여치
제14강 억울하게 죽은 조조(상)
제15강 억울하게 죽은 조조(하)
제16강 원앙과 선비
제17강 두영과 외척

삼국지 강의를 마치며
역자 후기



한(漢)제국을 연 '초한지' 인물론 강의, '한신'부터 풍운아의 모든 걸 파헤친다.

아무튼 요즈음 SBS '샐러리맨 초한지' 드라마가 그 제목처럼 인물들을 패러디하듯 재밌게 나오면서, 개인적으로 그 '초한지'를 다시 꺼내들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다시 답습하는 고전소설로 보다는 저번에 언급한 '상왕 여불위'를 읽고 있는 것처럼.. 여기 이중텐이 쓴 '초한지 강의'를 통해서 초한지의 전체적 얼개와 그 풍운아들 면면을 통해서 한나라 건국의 이야기를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흔하면서 일반적으로 아는 유방과 항우가 아닌, 이들에게 숨겨진 야사스런 이야기적 재미와 그들의 유명했던 가신들의 이야기.. '초한지 강의'는 바로 그런 인물론으로 천착하며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벌써 첫장부터 눈에 띄는 게, '한신의 죽음에 얽힌 수수께기'편을 통해서 '토사구팽'의 주인공 '한신'의 이야기로 70여 페이지를 내달린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명장으로 손색이 없었던 '한신', 그의 공적과 과실 그리고 성공과 실패까지 담아내며 인물론의 서막은 그렇게 열린다. 뭐.. 역시나 여러 말이 필요없이, 이 한 권의 책으로 예전 '초한지'의 향수를 다시 떠올리며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한나라 풍운아들을 생생하게 만나보자. 누구나 아는 역사적 인물이라지만.. 사실 깨알같이 알기란 드물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재미와 혜안까지 제시해 줄 것이다. ~

초한지 강의 - 10점
이중텐 지음, 강주형 옮김/에버리치홀딩스




유익하셨다면 위 아래 추천 버튼은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84116
715
11980057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