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상단 광고

 

'해를 품은 달'의 감상적 몰락? └ 사극관련들



어차피 드라마라는 게 각자 취향과 코드에 맞아서 보는 거라면, '수목'의 강자로 떠오르며 시청률 40%를 육박한 '해를 품은 달'은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강호의 취향과는 잘 안 맞는 것 같다. 아니 안 맞는 걸 떠나서, 당최 이 드라마에 몰입이 잘 되질 않는다. 왜 그럴까? 나만 이상하게 바라봐서 그럴까? 수목의 밤 시간대가 끝나고 다음날 연애블로거들이 연일 '해품달'에게 쏟아내는 감상평을 보고 있으면, 이 드라마가 그렇게 사람들을 감동의 도가니탕으로 몰고 있는지 의아할 때가 있다. 젊은 김수현의 폭풍 오열 연기로 내 가슴을 적셨다는 다소 손발이 오그라드는 표현부터, 연기력 논란으로 화두에 올랐다가 한가인마저도 이젠 좋다 등.. 거의 호평 일색이다.

그런데 이런 분위기에 강호처럼 적응 못하고 혹평을 쏟아내면 자칫하다가 뭇매를 받으며 블로그가 폭파?될지도 모를 일.. 다만 이 드라마에 호평과 혹평을 떠나서 왜 나와 맞지 않는 것인지 언급하고 싶을 뿐이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되듯이, 사실 이 드라마를 안 보면 그만.. 그런데 그게 쉽지 않다. 처음부터 보기 시작한 것이고, 딱히 수목에 '해품달' 말고는 볼게 없다. '부캡'과 '난로'가 모두 시망인지라.. 그냥 틀어만 놓고, 그 감상적 몰락(?)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대체 감흥이 안 일어나니 왜 그럴까? 그 자체적 요인을 3가지로 간단히 정리해 봤다. 일부 공감하신 분들이 있다면 감솨.. 아니면 다구리 모드.. ㅎ



1. 웬지 유치하고 이들의 로맨스에 감흥이 일지 않는다.

제목 그대로다. 사실 개인적으로 사극류 드라마를 꽤 좋아한다. 보통 역사물이라 하지만.. 그 속에서 펼쳐지는 궁중내 암투는 물론 남성들의 전유물 같은 전투씬, 아니면 이런 로맨스까지 가리진 않는다. 그런데 '해품달'은 전작의 사극드라마 '공주의 남자''뿌리깊은 나무'와는 비슷한 듯 하면서도 궤적이 다르다 보니, 당최 감흥이 일지 않는다. 그전에 '공남'은 역사라는 팩트 속에서 조선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플롯을 차용해 그린 본격 성인? 사극 로맨스로 인기를 끌었고, 강호는 그런 그림에 열을 토하며 매회 리뷰를 쓰며 애착을 가졌었다. 그런데 여기 '해품달'은 웬지 아이들스럽다는 거.. ;;

한마디로 유치짬뽕 같은 스타일로 이들의 사랑 놀음에 울림이 오질 않는다. 드라마 초반 여진구 군과 김유정 양이 그렇게 쏟아내듯 폭풍 연기를 했다지만.. 그대로 바통을 이은 두 성인 남녀의 모습은 괴리감만 줄 뿐.. 이들이 왜 그토록 애달프게 사랑했고 왜 사랑해야 하는지, 그 당위에 대해서 부족하다 보니, 이들의 그림이 와 닿지를 않는다. 그러니 궁중로맨스를 표방한 드라마에서 로맨스가 그렇게 때꾼하게 보이니, 극에 감정몰입이 되질 않는다. 완벽하고 애절한 성인 로맨스 보다는.. 청소년기 로맨스의 질풍노도처럼 고요 속에서 마냥 외칠 뿐이다.




2. 주인공 김수현의 생김새가 마음에 안 든다. ;;

사실 이런 것 가지고 얘기하는 자체가 유치한 것인데.. 사람 외모를 가지고 판단하는 오류 중 하나.. 배우에게 있어 연기 하나만 보면 되는 것이지, 무슨 생김새를 가지고 왈가왈부한다면 할말이 없다. 그럼에도 강호에게 23살의 젊은 김현수의 모습은 웬지 낯설고 그 생김부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전작 '드림하이'를 통해서 뜬 배우라는데.. 다소 날까운 눈매가 웬지 극과 안 어울려 보이고,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뿜어내기에 부족해 보인다. 물론 지금은 점차 김수현만의 '이훤'으로 완벽 빙의해 연일 호평을 받고 있긴 하지만.. 그것은 아마도 기존의 군주, 왕에서 못 보여주었던 색다른 모습이기에 찾아오는 그 어떤 반가움 때문일지 모른다. 그런 점에서 강호도 일견 동의는 하지만.. 한 번 아니다 싶으면 다시 고쳐서 보기가 힘든 것도 사실. 하지만 아줌씨들의 반응은 가히 김수현에게 폭발적이라는.. 그래서 그렇게 시청률이 높은 건감?! 




3. 뻔한 로맨스에 이야기의 지루함과 진행중인 한가인의 연기력 논란

액받이 무녀와 젊은 군주의 애틋하면서도 절절한 로맨스를 표방한 '해품달'은 말 그대로 판타지 사극 로맨스다. 죽었던 허연우가 다시 무녀 월로 환생했으니 말이다. 그런데 로맨스가 무엇인가? 바로 남녀간의 그 어떤 애틋함과 애절함 속 애상(哀想)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감정이입을 시켜 소위 닭살 돋게 만들어야 하는 게 로맨스다. 그러면서 중요한 건 스토리자 이야기다. 물론 이런 류의 이야기들이 거의 대동소이 하다지만.. 하지만 그것을 표출하는 그림에 따라서 그 충격파는 다르게 올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해품달'은 이미 스포일러가 공개된 이야기다.

알다시피 정은궐 작가의 동명의 원작 소설을 따와 만든 것으로, 일견 그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 물론 원작 소설을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책에 있는 내용을 포팅한 것이라 뻔하다는 얘기가 아니라.. 현재 드라마가 그려지는 양태를 보면 그렇게 기대가 되질 않는다. 월과 이훤이 어떻게 진정 서로를 알며 조우를 할 것인지.. 연우가 죽게 된 사연을 알게 된 이훤의 폭풍 분노가 어떻게 표출될 것이며, 그들이 사랑에 방점을 찍는 과정에서 어떤 파고가 있을지 등, 어느 정도 그림이 그려지는 구도가 나온다. 그렇기에 신선함은 떨어진다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뻔한 로맨스적 플롯에 기대치는 없기 마련이다.

그러면서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아니, 이제는 잠잠해지면서 사라지고 있는 듯한 한가인의 연기력 논란.. 7회 성인 출연자로 교체되면서 한가인은 곧바로 연기력 때문에 뭇매를 맞았고, 지금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보는 것 같은데.. 하지만 강호가 보기엔 아직도 한가인의 연기력은 나아진 게 없어 보인다. 여전히 국어책 읽은 듯한 모습에서 사극에 안 어울리는 대사력과 전달력까지 딸려 당최 허연우 즉, 무녀 월에 집중이 되질 않는다. 본인 스스로도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고, 맨날 말똥그리한 눈망울만 크게 뜰 뿐, 이젠 10년의 경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연기력 보다는 단아한 외모로 연예계를 평정한 그녀기에 이런 처음 도전하는 사극 연기가 무리가 아니었나 싶다. 그래서 한가인의 사극 연기를 보고 있으면 탁 달라 붙지 못해서 몰입이 되질 않는다. '공남'에서 문채원이 더 나았다고 생각할 정도니.. ㅎ

아무튼 이렇게 강호가 '해품달'에서 품고 있는 사견을 간단히 3가지로 정리해 봤다. 바로 나만의 '감상적 몰락'이라 할 수 있는데.. 물론 이게 정답도 아니거니와, 지극히 개인적인 평일 뿐이다. 다른 연예 블로거들처럼 호평 일색을 쏟아내기는커녕, 아직도 적응을 못하고, 그냥 틀어만 놓고, 대충 때리다 보니, 더욱 그러할지도 모르겠다. 좀더 각 잡고 감정이입에 스스로 집중한다면 '해품달'이 달리 보일 수 있겠으나.. 이미 그 선은 넘어선 느낌이다. 뭐, 어쩌겠는가.. 이 드라마가 싫으면 안 보면 그만인 것을.. 하지만 국민드라마까지 칭송받는 작금의 '해품달'의 인기 현상을 보고선.. 강호처럼 생각한 이들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그냥 끄적여 본 것일 뿐.. 이 드라마의 팬들은 상처(?) 받지 마시길..

'해품달' 분명 볼만한 드라마는 확실.. 하지만 그게 강호랑 안 맞을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거.. ~



유익하셨다면 위 아래 추천 버튼은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핑백

  • ML江湖.. : 해품달, 고문 당하는 '한가인' 이것도 발연기? 2012-02-16 08:10:15 #

    ... . 한마디로 리얼리티가 안 산다는 거. 1회였었나, 장영남느님의 고문씬에 비하면 이건 완전 조족지혈 수준이다. 아닌가?! 아무튼 저번에 포스팅한 나만의 '감상적 몰락'이라며 3가지로 요약, '해품달'을 소위 까기도 했지만.. 정말 저런 장면에서 저 정도 밖에 못 보여주니 참 개탄(?)스러울 뿐이다. ;;&nbs ... more

덧글

  • 2012/02/09 07:4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엠엘강호 2012/02/09 10:04 #

    그쵸.. 로맨스임에도 감정이입이 안 되는 게 가장 큰 문제.. '공남'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기도 하고..
    아무튼 왜이리 사람들이 좋다며 난리인지.. 전 아직도 이해가 가질 않는 '해품달'입니다. ;;
  • wasp 2012/02/09 07:50 # 답글

    그것보다 저는 녹영이 때문에 화가 나더군요

    뭐 지금 사태의 원인이긴 하지만 이여자가 진실만 말하면 해결되는 일들이 수두룩하며 스토리가 급격히 진행되는데, 아무말도 하지 않으니 답답하더군요. 특히 월이가 쫒겨날 위기에 처했을때 ‘어쩌냐 아리야' 하면서 죽은사람에게 질문해봤자 죽은사람이 대답해주는것도 아니고 볼 때마다 ‘걍 말해 이년아!' 라고 몇번이나 말하게 하는지

    뭐 이 댓글을 쓰는 사람이 1쿨에서 2쿨정도만 하는 애니메이션만 봐서 그런지 모르겠지만요...(어느애니는 5화-작중에서는 하루-만에 여주인공의 정체가 드러나는데)
  • 엠엘강호 2012/02/09 10:12 #

    뭐.. 내막을 알고 보는 시청자 입장에선 그런 부분이 답답하긴 하죠.. 이야기 전개상 어쩔 수 없다지만.. 월의 그런 포지션도 나름 애매하고.. 여튼 전 어느 것 하나 와 닿지가 않네요. 무언가 엉성한 것 같기도 하고.. ;;
  • armedea 2012/02/09 09:44 # 답글

    동감입니다.
    랄까 전 당췌.. 원작도 읽어보고 드라마도 어머니가 열혈팬이시라 얼결에 같이 보고 있긴 하지만 그네들의 그 절절한 사랑이 느껴지질 않습니다; 뭐랄까 원작도 그런 느낌에 많이 불편했지만 혼자 절절하고 혼자 애끓고 혼자 결정내리고 혼자 이별하는 느낌이랄까요; 그나마 여주인공 입장은 원작에서 어느정도 이해가 가고 공감이 좀 되었는데.. 드라마에 와서 기억상실이 걸려서 궁에 들어오겠다는걸 보면서 드는 생각은 '이게 무슨 병신같은 박애주의냐' 싶어지더군요.. 적어도 원작에서는 나름 애틋함이라도 나왔건만...(...)

    한가인 연기는... 저도 어디가 나아진건지 모르겠습니다. OTL
  • 엠엘강호 2012/02/09 10:14 #

    그쵸.. 제 말이.. 그네들의 절절함이 와 닿지를 않아요.. 정말 대한민국 아줌씨들만 김수현에 빠져서 허우적대고 있는 건지.. 그나마 원작 소설이 조금 더 낫다니 다행이군요.. 뭐.. 한가인의 연기야 두말하면 잔소리.. ;;
  • 나산 2012/02/09 09:45 # 답글

    근데 시청률 하나만은 초절정 간지더군요 ㄷㄷ 개인적으로는 뿌나가 훨씬 좋았지만.
  • 엠엘강호 2012/02/09 10:16 #

    40%를 넘어섰다고 마구 홍보하는 거 보면.. 이거 또 다른 '언플'이 아닌가 싶기도 한 게..
    그렇게 국민드라마가 될 계제는 없어 보이는데.. 참 미스터리 합니다. 인기사극 '뿌나'도 20%대였는데..
  • 나산 2012/02/09 10:45 #

    시청률은 추노가 레알이었죠 ㄷㄷ
  • 엠엘강호 2012/02/09 11:05 #

    정말 추노 같은 사극 드라마가 또 나왔으면 하네요.. 아주 질펀하고 마초적인 사극으로.. ㅎ
  • 오엠지 2012/02/09 09:58 # 답글

    정말 시청률은 근래 드라마로 따지면 ㅎㄷㄷ 이정도나오기도 힘든데....

    사실 수목드라마는 딱히 스토리상 그리볼것도 많지않은 이유도 있고..
  • 엠엘강호 2012/02/09 10:19 #

    그 시청률을 그대로 믿을 수가 없을 정도로 사기 시청률 40%대.. 이건 정말 모래시계용인데..
    여튼 수목에서 '부캡'이나 '난로'가 모두 시망인지라.. 그것들 끝나고, 어여 '해품달'에 맞설 임팩트한 드라마가 하나 나왔으면 한다는.. 그걸로 갈아타서 보게.. 정말 '해품달'은 나름의 곤욕.. ;;
  • 2012/02/09 11:3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엠엘강호 2012/02/09 20:19 #

    그렇다면 문채원보다 잘 하나요?.. 뭐.. 도찐개찐이 아닐까 싶네요.. 연기파 배우들은 아닌지라..
  • byuNtAe 2012/02/09 12:55 # 답글

    트와일라잇 처음 봤을 때 제 감상이랑 비슷하시네요. 10회까지는 로맨스에 역사물을 잘 묻어놨나, 싶어 열심히 봤는데 11회에서 약간 삐끗, 했습니다. 그래도 전 김수현 얼굴과 연기가 좋으니 끝까지 보겠지요.
  • 엠엘강호 2012/02/09 20:21 #

    나름 11회는 집중해서 보면서 몰입을 할려해도.. 역시나.. 마지막 씬도 오그라드는 게.. 한가인은 눈만 멀뚱 모드.. ;; 그나마 김수현이 잘 적응해 보이고 있지만.. 여튼 둘의 조합은 별로인 것 같네요..
  • 지나가다 2012/02/09 15:06 # 삭제 답글

    원작부터가 로맨스의 바탕에 대한 설명이 매우 불친절해요. 그냥 무조건 삘이다 첫눈에 반하는 거다 이게 모든 설명이죠. 그걸 드라마로 만들려니 드라마역시 비슷하구요. 좋은 설정을 가지고 이렇게 못풀어내기도 쉽지 않을텐데... 김수현군은 개인적으론 저도 별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배우중 하나입니다만 극중설정이 나이어린 까칠하고 잘생긴 왕이니 그렇게 미스캐스팅으론 보이지 않네요.
  • 엠엘강호 2012/02/09 20:26 #

    그래요.. 원작 소설도 로맨스에 대해서도 불친절하다.. 그러니 드라마는 더 시망 모드..
    그런데 왜이리 인기가 있는지.. 당최.. 여튼 해품달은 묘한 드라마라는.. 이러기도 힘든데.. ;;
  • 이탈리아 종마 2012/02/09 16:45 # 답글

    로맨스에 공감이 안 간다는 말씀에는 동의합니다.
    저는 유치하게만 느껴지더군요.

    뭐 어쨌든 대박 났으니 작가님이나 주연 배우들은 좋겠죠 뭐...돈이 나쁜 건 아니니까여
  • 엠엘강호 2012/02/09 20:32 #

    역시 공감하는 분들이 계시는군요. 제 말이.. 웬지 유치한 게.. 별로 와 닿지가 않는다는 거..
    하지만 일반 대중들은 그렇지 않은가 보네요.. 분명 퀼리티로 본다면 이 정도는 아닌데.. 드라마 출연진이나 스텝들은 좋겠지만.. 나름 대진운빨도 작용했고.. 여튼 '해품달' 묘한 드라마라는.. 희한해...
  • 2012/02/09 21:1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엠엘강호 2012/02/09 23:30 #

    뭐.. 공남 하고 해품달은 느낌이나 포맷도 다른 게.. 그래도 전 공남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
  • 낮밤 2012/02/09 21:58 # 답글

    제가 원래 로맨스 드라마를 안 좋아하는 편이긴 하지만 저도 보는 내내 불편해 죽겠어요. 아역들 나오는 초반에는 나름 마음에 들어서 잘 챙겨보긴 했는데... 이건 뭐 기억 잃은 연우는 캐릭터 자체로 매력도 없고(다만 한가인의 문제라고 보기 힘든) 개연성도 없고.ㅠㅠ 전 여자의 마음으로 김수현 보는 맛에 지금까지 보고 있습니다. 근데 이것도 얼마 못 갈 듯....
    원래 이 원작 작가의 소설들을 보면 사랑에 빠지는 개연성이 무척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균관 스캔들 같은 경우에는 전 원작보고 이건 뭐 조선판 인터넷 소설;; 이라고 생각했는데 드라마가 나름 수작이라 맘에 들었었죠.
  • 엠엘강호 2012/02/09 23:33 #

    정말 이런 로맨스 사극에서 밋밋한 캐릭터도 참 간만이네요.. 연기나 모습 등 굴곡도 없고..
    이야기 전개도 때꾼한 게 와닿지도 않고.. 오늘 12화도 참 지루하더군요.. 마지막에만 김수현 때문에 눈길 끄는 모드.. 아무튼 원작 소설도 별로라는 얘기들이 있던데.. 드라마도 그렇고.. 참 묘한 '해품달'이네요.
  • 민낯 2012/02/10 00:45 # 답글

    가인느님은 나쁜남자때도 그랬고 그냥 화보나 광고가 훨씬낫네요.. 예쁘긴 한데 예쁘다가 끝인 느낌.... 난로 제시카랑 다를 바 없는 연기력..이라고 하면 너무 심한 말일까요? 참고로 전 김수현때문에 봐요..ㅠㅠ
  • 엠엘강호 2012/02/10 09:06 #

    뭐.. 정말 예쁘기만 한 연기자.. 연기를 그렇게 예쁘게 해야할텐데.. 이런건 고칠 수가.. ;;
    난로의 제시카야 원래 가수니까 그러려니.. 글고 전 수현군도 맴에 안 드네요.. 젊은 애가 너무 느끼해..ㅎ
  • 핀치히터 2012/02/10 03:20 # 답글

    포스팅 초입부터 느낀건데 강호님이 여성향 로맨스가 잘 안맞으시는 거 아닐까요? 해품달은 그야말로 요즘들어 보기힘들어진 여성향 로맨스의 극치인 사극이라 ^^ 플룻이 사극인 것 마저 로맨스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죠. 이 여성향 로맨스에 빠져들지 못하면 말씀하신대로 몰입이 안 되실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7화에선 한가인 때문에 로맨스에 몰입이 안되서 좀 지루했거든요 =_=

    해품달이 별로시라면 전 난로도 추천드릴만 하다고 생각하는데;; 3, 40대가 좋아하지 않을 스토리 전개라 그렇지 꽤 재밌거든요. 시청률은 시망이지만;; 드라마 자체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난로도 시망이라고 하시니 안타깝네요 ;ㅅ;
  • 엠엘강호 2012/02/10 09:11 #

    넵.. 맞습니다. 정곡을 찌르셨네요.. ㅎ 제가 '추노'같은 마초적인 건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공남'도 닥본하며 매회 리뷰를 쓸 정도로 그런 로맨스도 좋아라합니다. 대신에 그 이야기에 울림이 있어야지.. 해품달처럼 와 닿지 않으면 별로죠.. 여성적인 건 알겠지만.. 이렇게 때꾼한 로맨스도 드문 것 같네요.. ;;

    그래서 전 재방으로 '난로'는 나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역시 이시영은 그런 역에 딱인 게.. 이야기야 뻔한 로맨스여도, 이시영의 원맨쇼가 재밌더군요.. 그 시망은 시청률 얘기였지.. 드라마적인 건 아니였습니다. ;;
  • 아딸라 2012/02/13 09:25 # 답글

    분명히 강호님같은 감상을 가진 분이 꽤 있을 겁니다.
    주변에 트와일라잇에 치떠는 젊은 남자분들 많이 봤습니다. ^ ^
    유치하다- 를 대다수 시청자들은 '편하다' '대중적이다' '친절하다' 와 비슷하게 보는 듯.
    '꽃남'같은 유치뽕 설정에 줄거리 다 알려진 드라마가 대만, 일본 다 해 먹었는데 또 한국에서도
    히트친 걸 보면 알 수 있죠.
    저도 해품달, 7회정도부터 보기 시작하고 있는데 재미있게 보면서도
    가끔 - ;; ㅎ 지나치게 친절하구나 - 할 때가 있긴 합니다.
  • 엠엘강호 2012/02/13 10:13 #

    그러게요.. 저와 같은 감상자들이 많을텐데.. 워낙 호평만 쏟아내니.. 혹평은 내지도 못할 판.. ;;
    정말 따지고 보면 유치뽕 스타일에 어느 것 하나 와 닿는 게 없는 전형적인 여성 취향의 로맨스..
    그러니 아줌씨들이 난리를 치는데.. 아무튼 '공남'하고는 다른 아이돌스러운? 궁중 로맨스.. 수목에 볼게 없어서 봅니다만.. 은근히 불편하다는.. 다행히 주말에 '무신'이 그 허전함을 달래줘서 다행이네요.. ~
  • jinsil 2012/04/03 20:51 # 삭제 답글

    가슴깊이 공감하네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드라마를 만든것도 아니고, 그냥 한복만 입혀놓고 궁중사극이다 뭐다 이러는데 참 우습더라고요. 뻔한 스토리에 뻔한 인물들.. 뻔한 구조.. 도대체 이게 왜 국민드라마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깊이와 작품성이라곤 눈꼽만치도 찾아볼 수 없는 흥미와 유희위주의 드라마.. 도대체 이 드라마가 무얼 말하려하는지 모르겠네요. 운명적인 사랑?? 제가 로맨스물을 싫어하는건 아닌데 이렇게 말도안되는 로맨스물은 정말 혐오합니다. 유치하고 진부하고.. 개인적으로 이 원작작가 글 안썼으면 좋겠네요. 펜을 놨음 좋겠어요. 심한말이긴 하지만 분명히 또 드라마로 나올테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09129
888
11966809

예스24 영화7기 엠블럼

리얼센스 세로 긴 광고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1알라딘 서재의달인

구글 애드센스 긴 거

yes24 영화 블로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