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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교', 소녀를 탐했던 '이적요' 갈망의 보고서 └ 한국영화들



70세 노인과 17살 소녀의 풋풋한 만남이 화제가 된 영화 '은교', 아니 풋풋함이 아닌 이건 도발이고 파격이자 부도덕한 만남이다. 그런 만남 속에는 내재된 욕망과 욕정 애욕이 서려있다. 하지만 그렇게만 치부하기엔 아쉽다. 젊음과 늙음으로 대비돼 찾아든 어떤 한탄과 회한 속에서 발현되는 일종의 탐닉이다. 잃어버렸던 자신의 젊음의 조각들을 소녀를 통해서 찾아가고, 그 소녀의 젊음에 매료돼 시인 이적요는 끊임없이 갈망하고 갈구했다. 이런 그를 지켜본 제자 서지우는 패기 넘치게도 질투하며 집착을 보인다. 사회적 관념을 넘어선 스승의 도발에 제자는 브레이크를 걸며 자신의 젊음을 무기로 내세운다. 소녀 은교는 할아버지 이적요와 젊은 서지우 사이를 넘나들며 순수와 발칙 그리고 관능까지 보인다. 이렇게 맞물린 3명의 인물이 만들어낸 이야기는 파란의 드라마로 천착되며 스크린을 수놓았으니 영화 '은교'다.

사실 개봉 전부터 은교 역에 '김고은' 처자의 파격적인 노출과 정사신으로 화제가 되었던 영화였다. 그런데 내용을 떠나 그런 화제성 가십만으로 영화는 마치 파격적인 야한 에로물로 보았으나 그런 삼류는 아니다. 단순히 보여주기 식으로만 전개된 게 아닌, 늙음과 젊음의 대척점에서 의미심장한 인간의 욕망에 대한 근원적인 메시지가 담겨있다. 그것이 때론 욕정과 애욕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어디까지나 이것은 일종의 갈망이자 갈구다. 그 지점에서 70세 할아버지가 17살 소녀를 탐한 이야기는 '롤리타' 신드롬을 뛰어넘는 열망의 파격으로 그려낸 기본 그림들이다. 그렇다면 영화와 함께 회자된 박범신의 원작소설 '은교'는 어떠했을까? 개인적으로 1/3까지 읽고서 만난 영화 '은교'는 무언가 다르면서도 같음의 공존이 있다. 그런 공존은 아마도 '잊어버린 것에 대한 갈망과 탐닉'이 아니였을까.. 영화 '은교'의 시놉시스는 이렇다. 

소녀의 싱그러운 젊음과 관능에 매혹 당한 위대한 시인 이적요, 스승의 천재적인 재능을 질투한 패기 넘치는 제자 서지우, 그리고 위대한 시인의 세계를 동경한 싱그러운 관능의 열일곱 소녀 은교, 서로 갖지 못한 것을 탐하다. 질투와 매혹으로 뒤얽힌 세 사람의 숨겨진 도발!


(17살 소녀 '은교' 역을 제대로 소화한 김고은 처자.. 극중 매력이 넘치다 못해 최상의 배역이었다.)

여기 풋풋함을 넘어선 싱그러운 매력이 돋보이는 17살 소녀가 있다. 어느 날 불현듯 한낮의 따스한 햇살을 한껏 머금은 채, 자신의 집 등나무 흔들의자에 잠든 소녀를 발견한 70세 시인 이적요.. 마냥 잔잔하고 적막하기만 했던 그의 가슴에 소녀는 그렇게 강하게 들어오고 말았다. 이때부터 노인의 잃어버렸던 청춘과 젊음의 기분이 한순간에 요동치며 일상을 깨운다. 은교가 자신의 집에 와 청소도 하고 서재도 정리하며, 둘은 그렇게 할아버지와 손녀 사이처럼 친근해진다. 그런데 이적요 스승을 오랫동안 그림자처럼 모셔왔던 제자 서지우 입장에서는 이들의 이런 친밀함은 질투를 불러 일으켜 둘 사이를 파고든다. 이적요의 껍데기로 대필해준 소설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제자에게 소녀 은교의 등장은 발칙과 도발의 경계에서 그를 흔들어 놓는다. 못마땅하면서도 은교의 치명적 매력을 보게 된 젊은 작가 서지우.. 하지만 노시인 스승 이적요가 바라보는 은교는 그와는 달랐다.


(70세 노인이 아닌 30대 젊은 이적요가 은교를 탐한 짧지만 품격있는(?) 정사신.. ) 

싱그러움을 한껏 머금은 이 소녀로 인해 이적요는 자신의 잃어버렸던 청춘의 회한을 찾기에 이른다. 소녀의 동선을 지켜보며 흐뭇한 미소를 항시 머금은 채 이적요는 그 자체를 받아들인다. 그런데 어느 날 헤나 문신을 새겨주는 소녀의 싱그러운 살결의 부딪힘으로 잊고 지냈던 자신의 성정체성이 깨어난 이적요.. 그 꿈결같은 상상 속에서 이적요는 30대가 돼 소녀를 육체적으로 탐하고 쫓는다. 이 얼마나 발칙한 상상일 수 있겠으나, 젊음의 빛으로 내려진 광량은 제대로 빛나고 말았다. 하지만 현실로 돌아온 이적요에게 남은 건 손녀로써 대하는 은교만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이적요는 그 황홀경 순간에 빠져든 자신의 모습을 투영시켜 '은교'라는 단편을 쓰기에 이른다. 오로지 나만의 영원한 처녀를 간직해 두고 싶은 심정으로..

하지만 갈수록 이런 분위기를 눈치챈 제자 서지우의 질투와 집착으로 인해 이들 사이가 파격으로 흐르게 된다. 이적요의 껍데기로 살아온 그 열패감이 폭발하기에 이르고, 은교 또한 둘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눈치채며 다가간다. 급기야 스승이 열망으로 담아낸 마지막 역작 '은교' 단편을 가로챈 제자 서지우.. 이것을 알게 된 이적요는 제자를 가만두지 않는다. 힘이나 패기론 그를 내쫓긴 부족했어도 모멸감까지 느꼈던 스승이었다. 심지어 나의 영원한 소녀 '은교'를 성적으로 탐닉한 그런 그를 가만둘 수가 없었다. 결국 이적요는 자신의 장기를 살려 '신의 한 수'를 두게 되고 자신마저도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본 영화의 하이라이트 할 수 있다. 



이렇게 영화는 3명의 주인공에 초점을 맞춘 일종의 욕망적 드라마다. 소녀 '은교'의 싱그러운 젊음과 때론 관능에 매료된 위대한 시인 이적요, 스승의 천재적인 재능을 질투하며 껍데기로 살아온 그 열패감이 집착으로 내몰린 제자 서지우, 그리고 위대한 시인의 세계를 동경하면서도 때로는 발칙함으로 싱그러운 관능을 보인 17살 소녀 은교까지.. 이 세 명의 질투와 매혹으로 뒤얽힌 이야기가 바로 영화 '은교'다. 그러나 마냥 매혹적인 어떤 욕망과 욕정 애욕 등으로 치닫는 영화는 분명 아니다. 잃어버린 청춘과 순수에 맞닥뜨린 노년의 이적요가 느끼는 좌절, 더 나아가 가질 수 없는 것을 꿈꾼 스승과 제자의 이야기라는 점. 그 중심에서 소녀 '은교'는 양쪽에서 러브콜을 받으며 갈망과 탐닉을 넘나드는 매개체로 활약한다. 그것이 영화 '은교'의 숨겨진 도발이 아니였을까..

이적요의 소녀 '은교'에 대한 갈망과 탐닉, 잊어버린 열망에 관한 보고서

그래서 파격의 센세이션처럼 때론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파격으로만 점철된 게 아닌 담백하고 정갈한 맛도 있다. 여기 3명에게 치중된 캐릭터의 발현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30대의 젊은 배우 '박해일'이 분한 70세 노시인 이적요의 분장은 나름의 고충이었어도, 이것이 때로는 독이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노인 보다는 배우 박해일의 모습이 계속 보여서 극중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박해일과 이적요로 대변된 젊음과 늙음의 대비감은 나름 표출이 잘 되었다. 또한 이런 노시인에게 대적하는 젊은 제자 서지우 역에 '김무열'은 새로운 발견이라 할 정도로, 껍데기로 살아온 질투와 집착에 매몰된 젊은 소설가의 이미지를 잘 살려냈다.

그래도 이 영화의 히로인은 은교 역에 '김고은'이다. 그녀만이 빛나 보일 정도로 매력적이다. 300:1의 경쟁을 뚫고 발탁된 신예 21살의 이 배우는 말 그대로 최상의 캐스팅이었고, 진짜 17살 고교생 이미지가 그대로 묻어나게 때로는 팜므파탈의 관능으로 과감한 노출과 정사신까지 선보였다. 화제성으로 뜬 그 기사들처럼 음모와 전라 노출, 김무열과 마지막에 뜨거운 정사신까지 온몸으로 열연했다. 결국 이런 모든 걸 아우르며 파격과 정갈함 사이에서 세련된 영상미를 선보인 '정지우' 감독의 연출력을 빼놓을 수 없다. 99년 전도연의 파격적 노출로 화제가 된 영화 '해피엔드'의 미장센이 그대로 녹아들 듯, 탁월한 영상과 인물간의 집요한 심리묘사로 파란의 드라마를 완성시켰다는 점에서 그만의 아집이 엿보인다. 특히 인물간 미묘한 감정의 흐름을 시각화하는 데 주저하지 않고 스크린에 집중력있게 담아냈다. 그것이 영화 '은교'의 또 다른 비주얼적 매력이자 특유의 색깔이다.

아무튼 '은교'는 이런 것들과 함께 나름의 화제가 되고 있다. 인간의 욕망과 욕정 애욕 등으로 언급하기엔 그 근저에 깔린 갈망과 갈구, 그 지점에서 서로가 갖지 못한 것을 탐한 '탐닉'으로 흐르며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주체 못할 인간의 욕망이라지만.. 이적요의 말처럼 "내 늙음은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처럼 누구에게나 젊음의 순간은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그런 불편부당한 일종의 갈망인 셈이다. 이적요의 말처럼, "잘가라.. (나의 영원한 처녀) 은교야" 하지만 너를 영원히 잊을 수가 없구나.. ~

예고편 : http://movie.naver.com/movie/bi/mi/mediaView.nhn?code=88295&mid=17545



ps : 박범신의 원작소설 '은교'를 어서 마저 읽어봐야겠다.
영화보다 좀더 디테일한 심리묘사는 역시 말글을 따라오지 못하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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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FlakGear 2012/05/05 01:41 # 답글

    인상적인 리뷰군요. 영화는 별로 관심없었는데 왠지 보고싶어졌어요;;
  • 엠엘강호 2012/05/05 10:17 #

    그래요.. 나름 심혈을(?) 기울여 썼는데 좋게 봐주시니 감솨요..
    그런데 더 인상적인 건 역시 영화.. 영상미와 3명의 욕망과 갈망 속 파국 등.. 역시 볼만했습니다.
    대신에 원작소설 '은교'의 아우라가 있어서 더욱 끌리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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